티스토리 뷰
목차
음원 저작권은 음원을 소유한 자가 그 사용료를 받을 권리를 말합니다. 많은 분들이 음원저작권때문에 신경을 많이 쓰십니다. 특히 유튜브 동영상제작할 때 저작권문제는 항상 따라 다닙니다. 유료 무료음원사이트와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유튜브의 자체저작권 감지기능 / 저작권확인하는 방법
√ 유튜브는 영상을 올릴 때 유튜브자체에서 영상저작권을 감지해 자체적으로 음악과 저작권의 유무를 찾아 냅니다. 그렇다면 내가 보고 있는 영상의 음악이 저작권이 있는지 없는지 어떻게 확인할수 있나요?
→ 보통 영상을 보면 '더보기'란이 있습니다.
여기서는 영어로 되어있지만 빨간 동그라미안에 더보기를 누르면 빨간 네모상자처럼 저작권에 대한 정보가 나타납니다 당연히 이 음악은 저작권이 있는 음악입니다
이런 음악을 사용하게 되면 이 영상의 모든 수익은 결국 음악 저작권자에게 돌아갑니다.
반대로 저작권이 없는 음악은 '더보기'란을 눌러도 밑에 아무것도 안나오게 됩니다. 이런 식으로 저작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내가 원하는 음악 사용할 수 있는 방법 2가지(무료)
√ 첫째, 해당음악의 저작권자로부터 LICENSE를 취득해서 정식으로 쓰는 방법이 있습니다. 이 방법은 매우 복잡하며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. 그래서 보통 편법을 씁니다. 그 음악의 극히 일부분만 사용합니다. 음악의 일부분만 사용하면 필터링에 잘 걸리지 않습니다. 그러나 어쨌든 나중에 법적 분쟁에 걸릴 수가 있습니다.
√ 유튜버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유튜브 오디오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것입니다. 유튜브 내채널로 들어가면 유튜브 스튜디오가 있습니다. 여기에서 왼쪽 하단에 보시면 '오디오보관함'이 있습니다.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지만 퀄리티가 높지는 않습니다.
개인창작자의 무료음원 사용하기
√ 개인창작자가 음원을 만들어서 사용을 허락하는 경우가 있습니다. 그러나 이런 경우는 추천하지 않습니다. 지금은 저작권이 무료라 하더라도 언제든지 그 창작자가 저작권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. 몇년후에 갑자기 저작권이 생길 수가 있는 것입니다. 그러면 그동안 받았던 그 영상의 수익이 모두 그 창작자에게 돌아가게 됩니다. 외국에서는 실제로 이런 사례가 있습니다.
무료저작권 음원 사이트 소개
무료, 유료 두 방법으로 음원을 사용할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합니다
퀄리티 좋은 음악이 많습니다 유료로 결제하시고 더 많은 음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. 월결제가 가능하며 타사이트에 비해서 가성비가 괜찮은 편입니다.
② 뮤팟
한국에서 만들어진 사이트라서 한국인들이 사용하기 편하게 만들어져 있습니다. 무료로 일정 음원을 사용가능하지만 월 9,900원 1년 구독시 월 6,900원으로 더 확장된 음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. 가격대가 매우 좋습니다 이런 유료사이트는 나중에 법적분쟁때문에 걱정할 필요가 없고 출처를 따로 달지 않아도 되므로 편리하고 생산성이 더 높아지는 장점이 있습니다.
③ 유튜브 라이브러리
생각보다 음원이 많지 않고 찾는데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. 그래서 유튜브검색창에서 '유튜브 리이브러리 브금 추천'이라고 직접 검색후 찾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. 한곡 한곡 직접 찾는 것은 정말 추천하지 않습니다.
④ Artlist
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며 유료전환시 가장 음원이 많고 효과음도 많은 사이트입니다. 퀄리티는 가장 높은 편에 속합니다. 연주악기별로 음악을 고를 수도 있습니다.
이 사이트도 유료 무료로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