티스토리 뷰

목차



    반응형

     

    개인연금의 종류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개인연금은 크게 연금저축보험과 연금저축펀드로 나뉩니다. 과거에는 주로 연금저축보험이 개인연금의 주된 선택지였으나, 최근에는 연금저축펀드로의 전환이 눈에 띕니다. 이는 낮은 사업비와 더불어 높은 수익률 때문입니다. ​ 연금저축펀드는 연금저축보험과 달리 개인의 경제적 상황에 맞추어 투자가 가능하며, 필요에 따라 투자를 중단할 수도 있는 유연성을 제공합니다.

     

    적립식 투자와 일시납이 모두 가능하여, 연말 세액공제 혜택을 받으려는 가입자들에게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. ​ 더불어 연금저축펀드는 다양한 자산에 투자하여 수익률에 따라 연금액이 결정되는데, 이는 고수익을 기대할 수 있지만 원금손실 가능성과 예금자보호 비적용의 단점도 있습니다. ​

     

    세액공제 혜택을 제공하는 연금저축펀드는 최소 5년 이상의 가입 기간을 충족해야 하며, 은퇴 후 만 55세 이상부터 연금수령이 가능합니다.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은행/증권사 앱이나 창구를 통해서 가입합니다. 앱 기준으로 연금저축계좌개설 항목을 선택하고 신규가입을 선택한 후, 손쉽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. 가입 시에는 개인 신분증 등으로 개인 확인을 하니 꼭 미리 준비하시길 바랍니다.

     

    연금저축펀드의 장점 

     

    세액공제 혜택

     

    연금저축펀드는 최대 600만 원까지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으며, 최대 16.5%의 세액공제율을 적용받아 연말정산 시 최대 99만 원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.

     

     

    다양한 투자 가능 상품

     

    펀드, ETF 등 다양한 금융투자 상품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.

     

     

    과세 이연

     

    일반 금융상품과 달리 소득세가 연금수령 시기까지 미뤄져 조금 더 공격적인 투자가 가능합니다.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절세 효과

     

    금융상품의 소득세 15.4%와 비교해 연금저축은 연금소득세가 3.3%~5.5%로 낮습니다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
     

    중도해지시 불이익

     

     

    ①세액공제 받은 금액 환수: 과거에 세금 혜택으로 받았던 금액을 다시 내야 합니다.

     

    ②기타소득세 부과: 운용 수익에 대해 16.5%의 세금을 내야 합니다.

    예를 들어, 100만 원을 불입하고 15만 원의 세액공제를 받았다면, 중도해지 시 15만 원을 돌려줘야 하고, 수익이 20만 원 발생했다면 여기에 16.5%인 3.3만 원의 세금을 추가로 내야 합니다.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반응형